상단여백
HOME 교육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 성황'대상'에 무선조정 바퀴형 송동욱(범서중) · 휴머노이드 황정은(학성여중)···배틀로봇 노주빈(가남초)
  • 정종민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1.11.22 11:09
  • 댓글 0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서 초등부 배틀로봇경기를 하고 있는 모습.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 철저한 방역···보안요원까지 배치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 김희영 기자] 미래과학 꿈나무와 로봇과학인재들의 뜨거운 경연인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가 20일 경남마산로봇랜드 컨벤션센터 1층 전시장에서 열렸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전국대회인 이 대회를 경남 · 부산 · 울산지역으로 축소해 열린 이날 로봇경진대회는 사전 경기장의 철저한 방역과 함께 행사장 입구에서부터 발열체크, 개인 소독, 학부모 백신접종 여부 등 삼엄한 확산방지 대책을 실시하며 진행됐다.

이날 대회는 보안요원까지 배치해 경기장 내 학생 선수들의 지정좌석을 지정해 거리두기를 하는 것은 물론, 경기장과 학부형 관람석 사이에 격리선을 설치해 분리시켰다.

이 대회는 청소년 및 대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통한 로봇산업 전문인력 양성과  로봇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해 매년 열리는 전국대회로 올해 12회째를 맞았다.

시사코리아저널이 주최하고 (사)로봇진흥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남교육청, 경상남도, 창원시가 후원하고 BNK경남은행과 NH농협은행이 협찬했다.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경기가 시작되기 직전에 자신들이 제작해 온 로봇을 점검하고 있다.

약식으로 치러진 이날 개막식에서 시사코리아저널 이환수 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미국의 토마스 에디슨의 말을 인용해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이다"며 "이 시대에 대입한다면, '코로나 때문이다'가 변명이 될 수 있다"고 코로나 핑게를 경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오늘 대회에서 승자와 패자가 있겠지만, 이를 슬퍼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응원했다.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서 시사코리아저널 이환수 대표가 대회사를 하고 있다.

개막식에 참석한 박완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창원시 의창구)은 격려사를 통해 "로봇과 사람은 앞으로 더욱 접촉면을 넓히게 된다"면서 "이 대회가 우리 미래세대에 교육과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경연의 장도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같은 로봇대회가 저변확대 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경남도의회 김지수 도의원(전반기 의장)과 김석규 도의원, 김장하 창원시의원도 대회장을 찾아 로봇 꿈나무들을 응원했다.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개회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축사를 통해 "창원시는 도래하고 있는 로봇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코자 로봇경진대회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미래의 인재가 로봇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영상 축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최고의 로봇과학자로 자라날 우리 학생들이 자신만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경쟁보다는 협력을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장 전경.

이날 대회는 ▲무선조정로봇 바퀴형 로봇 ▲무선조정로봇 휴머노이드형 로봇 ▲배틀 로봇 등 3종목으로 나눠 열렸다.
특히 초등부 배틀 로봇의 경우, 100명이 넘는 학생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벌였다.

또한 대회장에서 로봇을 직접 제작해 경기에 참가하는 방식도, 올해에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가정 등에서 제작해 온 로봇으로 경기를 벌였다.

'2021 창원 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 무선조정로봇 휴머노이드부문 참가 학생들이 연습을 하는 모습.

다음은 종목별 수상자 명단

■ 무선조정로봇 바퀴형부문
<대상> 송동욱(범서중 1년)
<금상> 장성민(범서중 2년)
<은상> 김현성(범서중 2년)  
<동상>변은서(범서중 2년) 

■ 무선조정로봇 휴머노이드부문
<대상> 황정은(학성여중 1년) 
<금상> 윤지원(효정중 2년)  
<은상> 정보민(대현고 1년) 박빛나별 (유곡중 1년)
<동상> 김민수(고헌중 2년) 장준영(학성중 1년)
           배정현(대현중 1년) 윤리안(울산경의고 1년)

■ 배틀로봇 부문
<대상> 노주빈(가남초 4년)
<금상> 이산(증산초 3년)
<은상> 김민규(가양초 5년) 유지혁(가양초 3년)
<동상> 이승윤(증산초 4년) 장민준(양산중부초 5년)
           서정우(가양초 2년) 이정우(경운초 2년)

정종민 · 김희영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e시사코리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종민 · 김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