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교원 96.9% "학생들 교내 휴대폰 사용 반대"한국교총 조사결과 "교원 93.2% , 학생생활지도 근거 법률조항 일방적 삭제, 안된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8.01.10 16:41
  • 댓글 0

[시사코리아저널=김희영 기자] 우리나라 교원들 절대 다수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휴대폰을 사용하도록 하는 데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벌제 폐지에 대해서도 찬성보다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이로 인해 학교에서 학칙으로 정해 자율적으로 학생생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 근거조항(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폐지에 대해서도 교원 대다수가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가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올해 1월 8일까지 전국 초·중등교원 1,64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로 실시한 ‘주요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인식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 ±2.42%p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전 연령층에서 골고루 참여하고, 직위도 교사와 부장교사가 많이 참여하는 등 교육현장의 현실과 의견을 균형있게 반영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휴대폰을 사용하도록 허용하자는 주장에 대해, 응답교원의 96.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매우 반대 82.4%, 반대 14.5%). 사실상 모두가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찬성은 불과 2.5%로 매우 미미했다.
반대 이유로는 ‘교사의 정당한 교육권을 방해하고 적절한 생활지도를 더 어렵게 하기 때문(44.3%)’을 제일 많이 꼽았고,‘학습 및 교육활동 전반의 집중을 방해하기 때문(41.6%)’이 두 번째로 많았다. ‘타 학생의 온전한 수업권을 방해’하는 것도 11.1%로 나왔다.

상·벌점제 폐지에 대한 설문에 대해서는 22.3%가 찬성한 반면, 반대는 71.8%에 달해 찬성보다 약 3배 이상 많았다(매우 반대 47.1%, 반대 24.7%). 반대의 이유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줄 아는 교육문화를 만들어야 하기에(37.1%)’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꼽은 것은 ‘대안도 없이 무조건 폐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26.5%)’는 것이었다.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최후의 수단’이라는 이유는 8.1%였고, 무응답은 28.2%였다.
찬성의 이유로는, ‘학생들 스스로 기준을 제정해 자율적으로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9.5%)’것이 첫 번째였으며, ‘점수화하는 것이 교육과 맞지 않기 때문에(6.6%)’와 ‘제도의 실효성이 약하기 때문에(5.8%)’가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다. 77.6%의 교원은 응답 하지 않았다.

학생 생활지도의 근거가 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상의 관련조항(제9조 제1항 제7호, *아래 조항 참조) 삭제에 대해, 응답교원의 93.2%가 조항 삭제를 반대했다(매우 반대 77.0%, 반대 16.2%). 찬성은 5.4%에 불과했다.
반대의 이유로는,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한해 학교규칙으로 정해서 제한하는 것은 인권침해가 아니다(37.9%)’는 것을 가장 많이 꼽았고, 두 번째 이유로는 ‘타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정당한 교육권을 침해하기 때문에(35.1%)’였다. ‘학교내 생활지도 체계가 완전히 붕괴되기 때문에’도 20.1%나 차지했다.
찬성 이유로는 절대 다수가 응답을 하지 않은 가운데(94.2%), ‘검사나 제한 등이 아닌 다른 대안을 모색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2.3%)',‘학생 인권 침해이기 때문에(1.9%)’와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기 때문에(1.0%)’를 이유로 들었다.

한국교총은 이에 대해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는, 최근 일부 진보교육감들이 추진하고 있는 학생의 학교 내 휴대폰 사용 허용과 상·벌점제 폐지 움직임과는 정면으로 반대되는 내용으로, 시·도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들이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기본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지 심히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교총은 이어 "11일 열릴 예정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상의 근거 조항 폐지’ 역시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지금 교육현장은 ‘과거에 비해 현재의 학생생활지도가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 절대 다수 교원들의 엄연한 인식이며, 그 이유로는 ‘학생인권만 강조함에 따른 교권의 상대적 약화’와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한 적절한 지도권 부재’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는 늘어나는 학교폭력과 교권침해로 인해 교원의 정당한 교육활동이 위축되고, 관련 업무처리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경이다"고 덧붙였다.

한국교총은 이와 함께 "각 시?도 교육감이 한 시·도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수장으로서 진정으로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자치를 강화시키려 한다면,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와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등을 위해서는 현행대로 학교에서 학칙으로 정해 자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며 "교육현장의 금번 목소리를 바탕으로 건의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다시 한 번 유념해 경청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희영 기자  yebbi22@hanmail.net

<저작권자 © e시사코리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